포스코 브랜드평판리포트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존재한다. 현재 포스코의 매출은 철강부문 76.58%, 무역부문 55.88%, E&C부문 13.17%, 기타부문 -55.29%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포스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2월 4일부터 2022년 3월 4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144,5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270,883개와 비교하면 0.6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 동국제강, 경남스틸, 한국선재, 아주스틸, 대한제강, KG ETS, 세아베스틸, KG동부제철, 세아제강, 한국특강, 하이스틸, 포스코엠텍, 동국S&C, 휴스틸, TCC스틸, 동양철관, 문배철강, 한국철강, 동일산업, 조선선재, 고려제강, 동국산업, 대창스틸, 동일제강, 세아특수강, 한국주강, NI스틸, 동일철강 순이었다.
2위를 기록한 포스코 ( 대표 최정우, 김학동, 전중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905 미디어지수 320,409 소통지수 236,451 커뮤니티지수 203,339 시장지수 2,896,306 사회공헌지수 15,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3,2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958,768과 비교하면 34.16% 하락했다.
참여지수 250,905
미디어지수 320,409
소통지수 236,451
커뮤니티지수 203,339
시장지수 2,896,306
사회공헌지수 15,846
브랜드평판지수 3,923,256
포스코 브랜드 소비자평가
호감평가
소통평가
친절평가
사회공헌평가
이미지평가
만족도평가
포스코 브랜드 이슈
2,516
2,511
2,511
2,511
2,511
2,511
2,511
2,511
포스코 브랜드 리스크
포스코
포스코 브랜드 리스크
포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