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전력은 1982년 1월 1일 설립되어 1989년 8월 1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사업으로 발전소설계 등이 있다. 

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공항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시장형 공기업 1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으로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중 자체수입액이 85% 이상인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시장형 공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11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10월 19일부터 2021년 11월 1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7,916,19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53,476개와 비교하면 66.6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11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주), 한국석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부산항만공사, 강원랜드,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인천항만공사, 한국남동발전(주), 한국광물자원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공사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997 미디어지수 999,463 소통지수 994,109 커뮤니티지수 851,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5,38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39,172와 비교하면 280.63% 상승했다.

참여지수 1,109,997
미디어지수 999,463
소통지수 994,109
커뮤니티지수 851,819
브랜드평판지수 3,955,388
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링크분석
공공기관 동반성장 최우수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등 26개사가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결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공공부문이 상생협력에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에는 학계, 연구계, 관련 협․단체 등 민간 전문가 29명이 참여해 공공기관별 동반성장 추진실적과 협력 중소기업 체감도 등을 반영해 확정했다.

에이블테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본격화

한국전력공사가 장애인과 노약자를 돕는 사회적경제조직 육성과 투자를 본격화한다. ‘한전 에이블테크 사회적경제조직 혁신 솔루션 성장지원 사업’의 킥오프 워크숍을 열고 세부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총 1억 원의 사업지원금 전달, 각 팀별 발표가 이뤄졌다. ‘한전 에이블테크 사회적경제조직 혁신 솔루션 성장지원 사업’은 혁신기술로 장애인, 노약자 등의 신체 불편함을 개선하고 생활편의를 증진하거나 의료재활 분야를 혁신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의 사업성장을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옥천-한전, 전선지중화 사업 협약 체결

옥천군이 세 번째 지중화 사업인 ‘옥천읍 삼양로(옥천중학교 통학로) 그린뉴딜 전선지중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가지 도시 미관 향상과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으로 옥천읍 금장로와 삼양로 도로와 인도 굴착으로 통행 불편 및 영업에 지장이 예상되어 인근 상인과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한편 불편과 피해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암모니아 혼소발전 저장 인프라 구축 협력

암모니아 혼소발전실증을 위한 3만톤 규모 액화 암모니아 저장 인프라 구축' 사업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암모니아 혼소발전은 무탄소 연료인 암모니아(NH3)를 기존 석탄 보일러에서 연소해 전력을 생산하는 청정 발전기술이다. 이번 사업으로 암모니아 20% 혼소 실증에 필요한 하역부두, 인수설비, 3만톤 규모 암모니아 저장설비를 적기에 구축해 청정 무탄소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며 이번 사업으로 암모니아 20% 혼소 발전 시에 석탄 대체와 정비례해 연간 약 140만톤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키워드 분석
ISO 14001의 인증 취득

ISO 14001 인증제도는 지속적 환경성과를 개선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에 따라 조직이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이 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로 KEPCO가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따라 환경법규준수, 환경성과관리, 환경오염저감 등 제반 활동이 국제규격의 기본요건을 충족시키며 적합하게 효율적으로 수행되고있음을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는 것으로 2008년 전사인증을 취득했다.

신재생에너지로 환경가치 창출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한 자원확보 경쟁 및 고유가의 지속 등으로 에너지 공급방식의 다양화 필요성과 기후변화협약 등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청정에너지 비중 확대의 중요성 증대와 더불어 차세대 산업으로 시장규모가 급격히 팽창하고 있는 미래 산업이다. 신에너지(연료전지, 수소, 석탄액화 · 가스화 및 중질잔사유 가스화) 재생에너지(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로 한정된 에너지에 대한 방안으로 미래 성장의 원동력이다.

한전KDN, 제2도약 비전 2030 선포

한전KDN은 창립 30주년을 맞아 매출 1조5,000억원, 탄소저감 3.2톤, 일자리창출 11만명 목표의 새로운 비전 2030을 선포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 디지털 중심의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기업’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정하고 에너지ICT 플랫폼, 데이터, 클라우드, 기간통신사업 등 실천을 위한 4개 주요 의제와 디지털 전환 사업의 확장, ESG확산,경영혁신의 4대 전략목표를 발표했다. 글로벌 에너지ICT 선도기업으로의 단단한 초석을 다지고 국민을 향한 공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신뢰받는 기업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을 할 것을 다짐했다.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업 30곳과 '얼라이언스' 결성

국내 주요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업과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를 결성하고 QR로밍과 충전기 고장진단 등 다양한 충전서비스를 선보인다. 지난 1일 국내 주요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업과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인 '차지링크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이번 협약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기존 로밍 서비스에 플랫폼 기반 다양한 충전 편의서비스가 업그레이드된 '차지링크 2.0'을 출시한다.

한국전력공사 소비자평판

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소비자평가

호감 평가
19%
소통 평가
18%
친절 평가
11%
CEO 평가
29%
브랜드 평가
23%

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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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공사 브랜드평판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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