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브랜드평판리포트
카카오는 국내 대표 IT 기업이며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는 개선이 아닌 혁신을 위해 끝없이 도전하고 있으며 무슨 일이든 본질을 제일 중요하게 여기며 국내 1위 대표 기업의 입지를 탄탄하게 굳히고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3월 7일부터 2022년 4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41,003,769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885,749개와 비교하면 0.8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CJ, 신세계, 카카오, 한화, 네이버, 현대백화점, KT, GS, 현대자동차, 두산, 쿠팡, 농협, DB, 동원, 포스코,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한진,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한솔, 넥슨, 대림, 효성, 코오롱, 한국타이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7위를 기록한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94,395 소통지수 1,384,432 커뮤니티지수 1,477,576 사회공헌지수 510,144 소비자지수 712,7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9,315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지수 4,233,334 와 비교하면 29.43%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