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평판지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을 검색하고, 공유하고, 참여하고, 소통하며 검증된 평판을 신뢰합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도출하여 브랜드의 무한한 성장을 도모하는 솔루션입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합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식품 상장기업중에서 2025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 분석을 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3월 17일부터 2025년 4월 17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975,0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식품 상장기업 2025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삼양식품, 농심, 오리온, CJ제일제당, 오뚜기, 동서, 풀무원, 하림, 빙그레, 롯데웰푸드, 대상, 동원산업, 동원F&B, 남양유업, SPC삼립, 삼양사, 한일사료, 대주산업, 대한제당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삼양식품 브랜드는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1960년대 식량난 극복을 위해 1963년 9월 국내 최초로 '삼양라면'을 생산했다. 이후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화끈한 매운맛”으로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농심 브랜드는 국내 라면 시장과 스낵시장에서 주력 제품군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과반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할뿐만 아니라 차별적 신제품개발 능력, 품질 우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오리온 브랜드는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다.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하여 국내 1위 식품회사를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고 있다.
오뚜기 브랜드는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다.
동서 브랜드는 식품사업, 포장사업, 다류사업, 수출ㆍ입 및 구매대행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원료의 재배부터 생산, 출하까지 정밀 분석기기를 도입 운영하여 유해물질의 제품 혼입을 원천적으로 예방 관리하고 있다.
풀무원 브랜드는 식품제조업을 하고 있는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하림 브랜드는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빙그레 브랜드는 주요 제품으로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투게더',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의 주요 제품으로는 '부라보콘’ 등이 있다. 매년 꾸준한 연구개발비용 투자를 통해 다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롯데웰푸드 브랜드는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빼빼로, 마가렛트, 꼬깔콘 등이 있으며 껌과 초콜릿 분야에서는 자일리톨, 가나와 같은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대상 브랜드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동원산업 브랜드는 PS/ST 생산용 선망선과 PS 생산용 참치 선망선에서 횟감용 참치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20척의 국내 최대 선망선단을 운영하고 있다.
동원F&B 브랜드는 식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제품, 다양한 소스류와 사료사업 등으로 확장해왔다.
남양유업 브랜드는 유가공 전문업체이다. 우유류에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이 있으며 분유류에는 아이엠마더, 임페리얼XO 등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SPC삼립 브랜드는 제과 및 식품 판매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빵, 샌드위치, 케이크류 등을 제조/판매하는 Bakery사업부문, 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신선식품 제조/판매 및 직영점/휴게소를 운영하는 Food사업이 있다. 또한 식재료 및 관련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유통사업부문, 그 외 물류 사업 등의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삼양사 브랜드는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이 있다.
한일사료 브랜드는 배합사료 제조, 수입육 유통 판매 전문 기업으로 동물용 배합사료, 수입육 등의 사업 영역에서 양계사료, 축우사료, 수입육(우육, 돈육)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대주산업 브랜드는 오랜 노하우로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료 제품을 생산하는 배합사료 전문업체이다.
대한제당 브랜드는 주요 제품으로 식품부문의 설탕 및 조제품, 사료부문의 배합사료가 있으며, 축산유통부문의 주요 상품은 수입육 및 수산물이 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양식품, 농심, 오리온, CJ제일제당, 오뚜기, 동서, 풀무원, 하림, 빙그레, 롯데웰푸드, 대상, 동원산업, 동원F&B, 남양유업, SPC삼립, 삼양사, 한일사료, 대주산업, 대한제당, 매일유업, 샘표, 사조대림, 서울식품, 샘표식품, 이지바이오, 마니커, 크라운제과, 사조산업, 교촌에프앤비, 팜스토리, 고려산업, 미래생명자원, 우양, 케이씨피드, 대한제분, 인산가, 윙입푸드, 사조동아원, CJ씨푸드, 푸드나무, 한성기업, 한국맥널티, 보락, 정다운, 사조씨푸드, 푸드웰, 조흥, 해태제과식품, 선진, 팜스코, 엠에스씨, 사조오양, 신라교역, 한탑, 마니커에프앤지, 우리손에프앤지, 우성, 체리부로, 동우팜투테이블, 동원수산, 신라에스지 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는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참여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평가지표로 소비자가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소통지수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량, 긍부정평가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커뮤니티지수
브랜드의 소비자 확산 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의 확산량, 소비자 채널에서의 이슈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브랜드평판지수

대학교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고려대학교 3위 연세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전문대학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서울예술대학교 2위 부천대학교 3위 동양미래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사이버대학교, 2위 서울디지털대학교, 3위 고려사이버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시 2위 제주시 3위 서울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가수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싸이 3위 에스파 순으로 분석되었다.

아파트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더샵 3위 푸르지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증권사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키움증권 순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평판리포트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평판리포트
LG에너지솔루션은 EV(Electric Vehicle), ESS,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영업으로 하고 있다

현대건설 브랜드평판리포트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다.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눈다.

임영웅 브랜드평판리포트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박군 3위 이찬원 순으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평판리포트
방탄소년단 지민은 'Life Goes On', 'Dynamite', '봄날', '불타오르네', 'Fake Love', '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수많은 대표곡들이 있는 세계적인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메인댄서이자 리드보컬이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평판리포트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LG생활건강 브랜드평판리포트
LG생활건강은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브랜드평판어워드

2022년 05월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서울예술대학교 2위 부천대학교 3위 경복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2년 05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2년 05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자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2년 0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페퍼저축은행 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