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평판지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을 검색하고, 공유하고, 참여하고, 소통하며 검증된 평판을 신뢰합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도출하여 브랜드의 무한한 성장을 도모하는 솔루션입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합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IT서비스 상장기업중에서 2025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 분석을 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3월 10일부터 2025년 4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024,3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2025년 4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NHN,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다날, 가비아, 마음 AI, 갤럭시아머니트리, 토마토시스템, 솔트룩스, 케이씨에스, 대아티아이, KG모빌리언스 를 선정했다.
포스코DX 브랜드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IT서비스 사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삼성SDS 브랜드는 비즈니스 솔루션과 클라우드&IT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의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카페24 브랜드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영위하길 원하는 '판매자(Merchant)'를 대상으로 원스톱(One-stop) 이커머스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플랫폼 기업이다.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9월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송금, 청구서,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했다. 대출, 투자, 보험 중개 등 금융 서비스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국정보인증 브랜드는 국내 최초의 공인인증기관으로서 공인인증서의 발급, PKI 솔루션 개발 및 판매, SSL(웹보안서버) 판매, 바이오인증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다.
NHN 브랜드는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
코나아이 브랜드는 국제 규격(EMV)의 결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가진 기업이다. 지역 화폐와 코나 카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전자인증,
다날 브랜드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된다.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비아 브랜드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영위하거나 인터넷 환경이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인프라 및 솔루션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다.
마음 AI 브랜드는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 '마음에이아이'를 22년 개발 상용화, 23년 고도화를 진행하여 AI기술을 도입하기 원하는 기업들에게 초개인화 맞춤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브랜드는 전자지급결제를 위한 결제 전문 대행사이다. 휴대폰결제와신용카드결제 등의 '전자결제사업',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편의점 기반 결제와 전자민원캐시가 중심이 되는 'O2O사업', 그리고 간편결제 플랫폼인 '머니트리'를 운영하고 있다.
토마토시스템 브랜드는 UI/UX솔루션 개발플랫폼 연구 개발 및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학사업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공공·기업·금융·제조 사업 분야에서도 고객에게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솔트룩스 브랜드는 생성형 AI 및 기계학습 기반 빅데이터 증강분석이라는 핵심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자체 LLM '루시아', 하드웨어 일체형 어플라이언스 '루시아온' 및 9개의 STUDIO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케이씨에스 브랜드는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화된 24시간 무정지, 실시간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동사는 고객에게 핵심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실시간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다.
대아티아이 브랜드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영위하고 있다. 철도신호제어부문은 철도의 차량간 운행거리, 운행속도, 운행시간 등 철도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분야로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이다.
KG모빌리언스 브랜드는 전자지불 결제대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신용카드사와 가맹점사이 및 통신사와 가맹점사이 대표가맹점으로 약 27,500개 가맹점을 연결하여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5년 4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NHN,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다날, 가비아, 마음 AI, 갤럭시아머니트리, 토마토시스템, 솔트룩스, 케이씨에스, 대아티아이, KG모빌리언스, 아티스트유나이티드, DB, KG이니시스, NHN KCP, 딥노이드, 오파스넷, 엠브레인, 롯데이노베이트, 싸이버원, 에프앤가이드, 케이아이엔엑스, 아이티센엔텍, 유엔젤, 크레오에스지, 신세계I&C, 대신정보통신, 쿠콘, 콤텍시스템, 티라유텍, 인포뱅크, 나무기술, 한국전자금융, 브리지텍, 아시아나IDT, 소프트센, 에스트래픽, 이루온, 링네트, 한네트, 로지시스, 씨이랩, 인포바인, 엔텔스, 미래아이앤지, 이삭엔지니어링, 케이엘넷, 이씨에스, 핑거, 데이타솔루션, 정원엔시스, SBI핀테크솔루션즈, 한솔인티큐브, 플래티어 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는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참여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평가지표로 소비자가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소통지수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량, 긍부정평가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커뮤니티지수
브랜드의 소비자 확산 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의 확산량, 소비자 채널에서의 이슈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브랜드평판지수

대학교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고려대학교 3위 연세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전문대학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서울예술대학교 2위 부천대학교 3위 동양미래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사이버대학교, 2위 서울디지털대학교, 3위 고려사이버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시 2위 제주시 3위 서울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가수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싸이 3위 에스파 순으로 분석되었다.

아파트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더샵 3위 푸르지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증권사 브랜드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키움증권 순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평판리포트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평판리포트
LG에너지솔루션은 EV(Electric Vehicle), ESS,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영업으로 하고 있다

현대건설 브랜드평판리포트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다.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눈다.

임영웅 브랜드평판리포트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박군 3위 이찬원 순으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평판리포트
방탄소년단 지민은 'Life Goes On', 'Dynamite', '봄날', '불타오르네', 'Fake Love', '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수많은 대표곡들이 있는 세계적인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메인댄서이자 리드보컬이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평판리포트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LG생활건강 브랜드평판리포트
LG생활건강은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브랜드평판어워드

2022년 05월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서울예술대학교 2위 부천대학교 3위 경복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2년 05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2년 05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자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2년 0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페퍼저축은행 으로 분석되었다.